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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센터 규정

 제정일: 2017.08.01

개정일: 2017.08.01

담당부서: 윤리인권위원회 인권센터 심리상담소(02-2123-6673)

 

제1조(목적) 이 시행세칙은 심리상담소 규정의 시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2013.3.11>

제2조(업무) 심리상담소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담

가. 심리검사 및 해석

나. 개인상담 및 심리치료

다. 집단상담

라. 학사경고상담 

마. 기타 상담에 관련된 활동

2. 교육

가. 실습생 교육

나. 인턴, 레지던트 교육

다. 상담원 재교육

라. 예방 교육(정신건강 세미나, 사이코 드라마 등)

마. 기타 교육

3. 연구 및 자문

가. 상담통계

나. 실태조사

다. 학생 지도 관련 자문

라. 기타 연구에 관련된 활동

4. 유관기관 업무협조 

가. 교내 자살예방교육

나.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

다. 교내 기관, 교수, 교직원 자문

라. 기타 교내 상담관련 프로그램 지원

제3조(전임상담원) ① 전임상담원은 연세대학교 인사관련 규정 및 정책에 따라 임용한다.

② 전임상담원은 상담, 교육, 연구 및 자문, 유관기관 업무 협조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③ 근무와 관련된 사항은 본교 관련 규정 및 정책에 따른다.

제4조(객원상담원) 객원상담원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자격

객원상담원은 석사학위 이상자로서 상담관련전문가 자격증 소지자로 한다.

2. 상담 및 지도

객원상담원은 학기당60시간 이상의 상담 및 지도를 하여야한다.

3. 기타

센터는 객원상담원에게 소정의 상담지도료를 지급할 수 있다

4. 선발

가. 소장은 결원시 약간명의 객원상담원을 선발할 수 있다.

나. 지원자는 지원서, 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사본 등 요청서류를 제출한다. 

다. 객원상담원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제5조(시간제 상담원) 시간제 상담원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자격

시간제상담원은 석사학위 이상자로서 상담실습을 수료한 자 또는 그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2. 상담

시간제 상담원은 학기당60시간 이상의 상담을 하여야한다.

3. 상담교육

시간제 상담원은 심리상담소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고 매학기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다.

4. 선발

가. 소장은 학기단위로 약간명의 시간제 상담원을 선발할수있다.

나. 지원자는 지원서, 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사본 등 요청서류를 제출한다.

다. 시간제 상담원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제6조(레지던트 상담원) 레지던트 상담원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자격)

레지던트상담원은 석사학위 이상자로서 상담 인턴과정을 수료한 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2. (상담)

레지던트상담원은 학기당150시간 이상의 상담을 하여야 한다.

3. (상담교육)

가. 레지던트상담원은 정기적인 사례발표회에 참가하여야 하며 학기당1회의 사례발표를 하여야 한다.

나. 레지던트상담원은 전임상담원 또는 객원상담원의 사례지도를 받아야 한다.

4. (선발) 

가. 소장은1년단위로 약간명의 레지던트상담원을 선발할수있다.

나. 지원자는 지원서, 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사본 등 요청서류을 제출한다

다. 레지던트 상담원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제7조(인턴상담원) 인턴상담원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자격)

인턴상담원은 석사학위 이상자로서 상담 실습과정을 수료한 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자로 한다.

2. (상담)

인턴상담원은 학기당150시간 이상의 상담을 하여야 한다.

3. (상담교육)

가. 인턴상담원은 정기적인 사례발표회에 참가하여야 하며 학기당2회의 사례발표를 하여야 한다.

나. 인턴상담원은 전임상담원 또는 객원상담원의 사례지도를 받아야 한다.

4 (선발) 

가. 소장은1년단위로 약간 명의 인턴상담원을 선발할 수 있다.

나. 지원자는 지원서, 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사본, 추천서 등 요청서류를 제출한다

다. 인턴상담원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제8조(실습상담원) 실습상담원에 관한 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자격

실습상담원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육학과, 신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가족학과 또는 교육대학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상담관련 전공 석사1학기 수료이상자로서 상담소가 인정한 상담심리관련 과목을 이수한 자로 한다.

2. 실습기간

실습기간은1년과정으로 한다.

3. 실습 내용

가. 상반기6개월의 실습상담원은50시간 이상의 접수면접, 검사실시 및 해석을 한다

나. 하반기6개월의 실습상담원은50시간 이상의 상담 및 검사해석을 한다.

4. 상담실습 교육

가. 실습상담원은 실습내용에 대한 집단지도를 매주1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나. 실습상담원은 전임상담원 또는 객원상담원의 사례지도를 받아야 한다.

다. 실습상담원은 심리상담소의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여야 한다.

5. 실습수료증

소장은 정해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실습 수료증을 수여한다.

6. 선발

가. 학기단위로 약간명의 실습상담원을 선발할 수 있다

나. 소장은 실습상담원의 모집을 공지하고 지원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과목이수확인증 등 요청서류를 제출하도록 한다.

다. 실습상담원은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제9조(자문위원) ① 소장은 상담관련 업무의 자문을 위하여 필요시 한시적으로 자문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② 자문위원은 관련 영역 전문가로 한다.

③ 자문위원에게 보수를 지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안에 따라 소정의 수당을 지급 할 수 있다.

④ <삭제2017.08.01.>

제10조(심리상담소 이용자의 권리) 심리상담소 이용자는 비밀 유지를 기대할 권리, 상담 참여 여부를 선택할 권리, 자신의 사례 기록에 대한 정보를 알 권리, 상담 계획에 참여할 권리, 어떤 서비스는 거절할 권리 그리고 그런 거절에 따른 결과에 대해 조언을 받을 권리가 있다.

제11조(정보의 관리) ① <규정 제8조 제3항으로 이동2017.08.01.>

② 심리상담소 이용자는 상담기록의 열람이나 복사를 신청할 수 있고, 상담소장은 그 기록에 타인의 개인정보, 사생활에 대한 비밀 등이 기재되어 있는 때에는 그 부분을 제외하고 이를 허가하여야 한다.

③ 심리상담소 이용자의 비밀유지 권리 및 정보 관리를 위하여 매학기 신규 상담원들에게 서약서를 받는다.

제12조(상담서비스 이용 제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상담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1. 상담원에 대한 욕설 및 부적절한 행위가 있을 때

2. 지속적인 업무방해가 있을 때

3. 기타 상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3조(모집) 레지던트, 인턴, 실습상담원 모집은 매학기 시작 두달 전 실시한다. <개정2013.3.11>

제14조(지원서류) ① 레지던트, 인턴, 실습상담원 지원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지원신청서

2. 성적증명서

3. 졸업증명서

4. 추천서(인턴에 한함)

5. 경력증명서

② 상담소는 부득이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학력 및 자격 확인에 필요한 최소한의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전문개정2013.3.11]

제15조(수료) ① 레지던트, 인턴, 실습상담원은 매 학년도8월과2월에 교육을 수료함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2013.3.11>

② 심리상담소 시행세칙에 의거한 해당요건을 이수한 자에게 수료증서를 수여한다. <개정2013.3.11>

 

부칙

(1) (시행일) 본 시행세칙2006년1월4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본 개정 시행세칙(제3조 제1항)은2009년6월2일부터 시행한다.

(3) (시행일) 본 개정 시행세칙(제2조 제7호(삭제), 동조 제9호(신설), 제3조(삭제), 제4조 제2항, 제5호(삭제),제6조 제2항(삭제), 동조 제4항 및 제5항,제7조(삭제), 제8조(삭제), 제10조(삭제), 제11조 제2항 내지 제4항, 동조 제5항 및 제6항(신설), 제5장, 제12조, 제13조, 제14조 제1항 및 제2항)은2013년3월1일부터 시행한다.

(4) (시행일) 이 개정 규정(제목포함 전문개정)은2017년9월1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상담센터의 심리상담소로의 변경은2017년5월31일부터 시행한 것으로 본다.